DNS 란 ?
DNS(Domain Name System)는 간단하게 말하면 "인터넷 전화번호부"이다. 컴퓨터는 ip주소(192.0.0.0)로 주소를 찾는데 사람은 숫자로만 되어있는 ip주소를 기억하거나 읽기 힘들다. 그래서 사람이 편하게 읽고 쓸 수 있는 도메인 이름(www.blablabla.com)을 만든 다음 실제 IP주소로 변환해 주소를 찾는다.
DNS의 동작 원리
1) user은 인터넷 도메인 창에 www.example.com을 입력한다.
2~3) DNS resolver은 입력된 주소를 받는다. DNS resolver는 주소를 받은 후 실제 ip주소를 추적하는 일을 한다. DNS Resolver은 먼저 호스트네임을 받아 DNS root name server 에 전달한다. DNS root name server는 받은 호스트 네임의 루트 네임 서버를 찾는다. 루트 네임 서버는 전 세계적으로 13개만 존재하는데 Top Level Domain (이하 TLD) 를 다루는 네임서버이다.
4) DNS resolver은 TLD 서버 중 해당도는 한 곳에 전달해 호스트네임에 대한 ip 주소를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한다. TLD 서버는 호스트 네임 서버와 관련된 네임 서버를 확인해준다.
5~6) DNS resolver는 알려준 네임 서버에 가서 ip 주소를 확인한다.
7) 주소를 받은 DNS resolver은 ip주소를 웹 브라우저로 보낸다.
8) 주소를 받은 웹 브라우저는 ip주소로 호스트 네임에 대한 요청을 웹 서버에 보낸다.
9) 웹 서버는 웹 페이지를 반환한다.